옛날에 유나티로 게임을 3개 만들었는데 현재 컴퓨터를 처분하기로 결정하면서 처분전에 프로젝트의 이전이 필요하게되었습니다. 전체 프로젝트가 깃허브에 올려져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컴퓨터에 그대로 내려받아보려했지만 수많은 에러로그에 머리가 아팠고, 그래서 시도해본것이 유니티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비전컨트롤이었습니다.
이것은 본래 협업을 위한 툴이지만 저는 제 프로젝트 저장용도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버전컨트롤을 처음 사용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고 생각해, 다음에 버전컨트롤을 이용해 새로운 컴퓨터에 기존 프로젝트를 불러올때 이와같은 어려움이 발생하지않도록 예방하는 차원에서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먼저 기존 프로젝트를 유니티 버전컨트롤과 연결하고, "panding changes"섹션에서 현재 프로젝트의 모든 저장사항을 "check in changes"해줍니다 이것은 깃허브의 commit + push 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이후 새로운 컴퓨터의 유니티 허브에서 Add > Add from repository를 해주면 같은 프로젝트를 새로운 컴퓨터에서 실행할수있었습니다.
다만 기존 제 작업환경이 완벽하게 복사되지않습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처음부터 안전모드로 실행해야한다는 팝업창이 떳습니다. 무시하고 프로젝트를 열어도 게임은 에러 로그때문에 실행되지않구요.
몇가지 문제에 대해 항목별로 접근해보자면
레이아웃
레이아웃같은경우 최초에 프로젝트를 check in changes해줄때 레이아웃 파일을 에셋경로에 포함시켜주면 새로운 환경에서도 해당 파일을 기준으로 레이아웃 적용이 가능합니다.
저장: Window > Layouts > Save Layout to File
불러오기: Window > Layouts > Load Layout to File
씬화면 불러오기&플랫폼 변경
프로젝트를 열었을때 왜 씬화면이 텅 비어있어서 당황을 많이했습니다. 근데 그냥 적절한 씬을 로드하지않은거였더라구요. 자세히보면 그 텅비어있는씬의 이름이 Untitled입니다. 따라서 원래 게임씬으로 바꿔주면됩니다. 추가적으로 모바일 개발이라면 플랫폼도 switch해주셔야 합니다.
Google play games 설정
제 프로젝트에는 Google play games 기능이 포함되어있었는데 유니티 버전컨트롤에서 제대로 동기화가 안되는 모양이었습니다. 치명적인 에러를 발생시켰기때문에 해결하지않고서는 게임을 플레이 할수없었습니다. 단순하게 Google play games의 오류를 치우는 방법은 기존프로젝트에 남아있는 Google play games관련 폴더/파일들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설치하는것입니다.
삭제해야할 목록
- Assets/GooglePlayGames
- Assets/GooglePlayGames.meta
- Library 폴더도 삭제
- /Assets/Plugins/Android 경로에서 google play games 관련 폴더/파일 삭제
- /Assets/ExternalDependencyManager 삭제
- /Assets/ExternalDependencyManager.meta 삭제
만약 모든 제대로 삭제하지않고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를 설치하게되면 오버라이드 관련 에러가 발생합니다.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설치방법
1.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접속
2. Releases > Source code(zip) 설치
3. 압축해제후 current-build 안에있는 파일 더블클릭
4. 유니티에디터에서 뜨는 팝업창을열고 모두 import
마치며
admop부분과 gpgs가 완벽히 설정된것같지는 않지만 그것은 지금당장 해결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원래 제 목적은 기존 유니티 프로젝트를 다른 컴퓨터환경으로 이전시키는것이었기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임이 제대로 실행되고, 제 핸드폰에 apk빌드도 되는것을 확인한 정도로 지금은 넘어가려고 합니다.
키스토어파일을 이미 생성한경우 빌드시 키스토어 파일이 필요하니 최초에 check in changes할때 키스토어 파일을 포함하는게 좋을것같습니다.
'에러 해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이 앱은 Android 최신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0) | 2024.12.21 |
---|---|
미니콘다 가상환경이 vscode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인식되지않을때 (0) | 2024.10.23 |
[Unity]social.report score leaderboard not found (0) | 2024.10.06 |
[Unity]WARNING:We recommend using a newer Android Gradle plugin to use compileSdk = 34 (0) | 2024.10.05 |
[Unity] AndroidJavaException: java.lang.ClassNotFoundException: com.google.android.gms.games.PlayGames (0) | 2024.10.04 |
댓글